이글루스 | 로그인  


아니, 이제 음악은 어떻게 들어야 하냐고?

아니, 이제 음악은 어떻게 들어야 하냐고?

뭘 듣기나 해야, 들어보고 음반을 사던가 말던가 할 거 아니냐고?

세상에나...

한 달에 3000원 내기도 싫은 건가?

스트리밍 무제한 서비스 한 달에 3000원 하는데.

몇 개월 ~ 1년치 한꺼번에 끊으면 더 싸고.

돈 좀 더 내면 곡 단위로 다운로드도 할 수 있고.






그런데 저런 말 하는 사람들은 진짜 3000원도 내기 싫은 건가?





그냥 듣지 마 -_-













무슨 말 같은 소리를 해야 들어주던가 말던가 하지...

한 달 동안 무제한 3000원도 내기 싫은 사람들이 듣게 해 주면 뭐, 음반 살 것 같습니까?

안 사요......



세상이 변했고 사람들은 편리한 매체를 찾는데, 기존 매체가 따라오질 못해서

어쩔 수 없이 불법 쓴다는 식으로 말하는 사람들 가끔 있는데...

어디 타임머신 타고 오셨습니까? 몇 년전 얘기하시는 거죠??

다른 건 제쳐두고라도 음악쪽 유료서비스 자리 잡은 게 언젠데...



아, 모르셨다고요? 그럼 지금부터 가서 3000원 결제하세요...

반말 한 번 들은 건 너무 기분 나빠하시지 마시고.

저런 거 얼마 하는지 한 번 안 찾아보고 저런 식의 불평부터 내뱉으셨다면

그 정도 잘못은 하신 겁니다. 반말 한 번 정도는 들어도 되요.

대신 이 기회에 밝은 세상으로 나오면 충분히 남는 장사입니다.








아, 그런 데서도 진짜 듣기 어려운 외국곡들은 어떻게 하냐고요?

아니, 그런데, '진짜 듣기 어려운 외국곡'은 진짜 듣기 어려운 게 정상 아닙니까?

그렇게 듣고 싶으시면 사서 들으시던가요.

요즘 세상이 좋아져서 인터넷으로 웬만한 해외 물품 다 살 수 있습니다.

아, 그래도 한 번은 들어봐야 살 거 아니냐고요?

정 아쉬우면 P2P로 직접 구해서 들으시던가 하세요...

어차피 양지에서 저작권 강화해서 다 청소해 봤자 P2P는 음지에서 돌아가긴 합니다.

'진짜 듣기 어려운 외국곡'인데, 그 정도 수고는 하셔야 하지 않겠어요?

외국에서 밥 퍼주는 애 있겠다, 숟가락 정도는 들고 떠 먹으세요..

무슨 애들도 아니고, 언제까지 숟가락까지 입에다 퍼 넣어주길 바라십니까.

아, 그렇다고 ↑ 이 얘길 또 불법 다운로드 조장하는 걸로 생각하시면 곤란하고(...)

말 그대로 '진짜 듣기 어려운 외국곡'을 그렇게 원하시는 분이라면 그렇게 하시란 겁니다.

대신 들어보고 좋으시다면 주문하는 건 잊지 마시고. 

다시 말하지만 요즘 세상이 좋아져서 인터넷으로 웬만한 해외 물품 다 살 수 있습니다.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안 파는 완전 제3세계 음악 같은 건 어떻게 하냐고요?

뭐, 그럴 땐 어쩔 수 없겠지만... 그런 건 원래 P2P에도 별로 없지 않나??

뭐, 어쩌다 한 두개 못 산다 쳐도, 그런 마이너 음악까지 일부러 해외쇼핑몰 뒤져서 찾아보시는 분이라면

평소에도 기본적으로 소비자로서의 소양이 있으신 분이고 많이 구입하시는 분일 겁니다. 큰 문제는 없다고 봄.






아, 잊을 뻔 했네.

그럼 배경음악은 어떻게 하냐고요?

좀 참으세요. -_-

그거 안 깔아도 안 죽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블로그에 오시는 방문객은 여러분의 글을 읽으러 오는 거지,

배경음악 들으러 오는 거 아니에요. 아니, 무슨 음악이 걸릴 줄 알고?

그리고 자기가 분위기 내기 위해 정 원하신다면요.

괜히 도둑질 못 하게 한다고 화내지 마시고,

이글루스에 연동 서비스 마련하라고 요청을 계속 넣으세요.

싸이월드처럼.

싸이월드 안 해서 잘은 모르지만 거기는 배경음악 사서 깐다면서요?

이 쪽 방향으로 끌고 가야죠.

아니, 플러스로 갈 길을 찾아봐야지, 왜 마이너스로 못 가게 한다고 화를 냅니까.

하긴 뭐... 돈 내고 깔라고 하면 안 깔 사람들 많아 보이지만(...)







PS:
도둑질을 막는 건 당연한 거고, 현재의 구조로는 유통쪽에서 너무 높은 수익을 가져가는데,
이것도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죠. 창작자에게 좀 더 정당한 대가가 돌아갈 수 있도록.






# 리플에서도 쓸 만한 논의가 오갔으므로 가급적 리플까지 일단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

by 충격 | 2007/06/30 13:52 | 잔존세력 | 트랙백(6) | 핑백(1) | 덧글(64)

트랙백 주소 : http://shougeki.egloos.com/tb/130429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임시 개장 at 2007/07/01 20:09

제목 : 1구입 多사용론의 허구성에 대하여
지금 논의되고 있는 이야기들 중 흔하게 볼 수 있는 것들 중에나는 이미 CD를 샀다.그런데 이미 음원을 구입했는데도 싸이에 배경음악을 걸려면 또 사야 하고,휴대폰에 쓸려면 또 사야 하고, 매번 또 사야 한다.이것은 부당하게 중복적인 지출을 강요당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것이 있습니다.그런데 이 부분은 실제로 잘못된 부분도 아니고,따라서 개선되어야'만' 하는 부분도 아니에요.(제공측의 호의로 개선해 준다면야 좋을 부분이긴 하지만요.그건 어디까지나 ......more

Tracked from 꾸에에에에에에 at 2007/07/02 02:23

제목 : 나는 뭐 솔직히 아무 말도 할 수 없지만...
아니, 이제 음악은 어떻게 들어야 하냐고? 뭐 사실, 나같은 경우는 흔치 않아 일반적인 대상 범위에 포함시킬수도 없어서;; 게다가 분명한건 이유야 어찌 되었던 나는 다운로드 족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니 별로 이것이 옳네 저것이 옳네 할 자격이 안된다. 그러나 확실히 공감은 하기에 그냥 트랙백이나 해본다만... 사실 맞다. 대가를 치루지 않고 다운로드하면 불법아니겠는가. 엄연한 사실이지. 뭐 세분화 해서 이쪽의 권리는 ......more

Tracked from O's diary at 2007/07/02 13:32

제목 : 유료로 음악 듣기
아니, 이제 음악은 어떻게 들어야 하냐고?나도 비슷한 생각이다. 웬만하면 CD를 사줬으면 좋겠으나 선뜻 구매 결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나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한다. 거기서 들어보고 괜찮다 생각들면 그때 CD를 사면된다.신승훈, 김건모가 인기를 끌 때만 해도 인기가 있는 앨범은 100만장 이상 팔렸다. 그런데 현재는 10만장 팔기도 어렵기 때문에 가수들은 부가서비스(컬러링, 벨소리, 미니홈피 배경음악 등)로 수입을 올리는 수밖에 없다. 조금이......more

Tracked from 시즈의 짬뽕반쪽덕후 베.. at 2007/07/02 13:59

제목 : 그렇군요 안 들으면 됩니다
아니, 이제 음악은 어떻게 들어야 하냐고?그렇군요 안 들으면 됩니다. 그런데... 물건너 음악은 어떻게 살까요. 루트를 모르니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보다 어려워요.한국음악은 tv에서 주로 감상합니다. tv에서 공짜로 틀어주는데.. 물론 수신료느 내지요. 그거 들으며는 됩니다 싫으면 마시구요 캬캬캬...more

Tracked from 무인도 이야기 at 2007/07/02 17:29

제목 : 왜그리 징징대냐
진짜 더럽고 치사하고 아니꼬우면 온라인으로 듣는 거 월정액 몇 천원 내고 녹음해서 앞뒤 잘라주고 직접 태그넣고 mp3p에 넣던가 해라. 이것조차 귀찮아서 싫으면 듣지마. 우리나라같이 거진 공짜로 음악 들을 수 있는 나라가 어디 있기나 한 줄 아니?...more

Tracked from 세계정복가육성회단 at 2007/07/06 15:51

제목 : 가수가 돈을 못번다라
충격님의 1구입 多사용론의 허구성에 대하여을 보고 떠오르는게 있어서. 이번 음반 저작권의 변형으로 인해, 여러모로 많은 타격이 있을것으로 예상은 됩니다. 어찌보면 늦었다고 보면 늦었다고 할 수도 있는 시기이기에 더욱 그 효과에 귀추가 주목되는군요. 충격님의 글을 인용하면 "나는 이미 CD를 샀다. 그런데 이미 음원을 구입했는데도 싸이에 배경음악을 걸려면 또 사야 하고, 휴대폰에 쓸려면 또 사야 하고, 매번 또 사야 한다. 이......more

Linked at 임시 개장 : 2007년 내 .. at 2008/01/02 18:08

... 추천 52)전쟁과 아니메영화 - 타카하타 이사오 감독 강연록 (반딧불의 묘) (추천 124)1구입 多사용론의 허구성에 대하여 (추천 29)아니, 이제 음악은 어떻게 들어야 하냐고? (추천 96)내 태그 TOP 5 (7월부터 집계, 괄호 안은 해당 태그를 가장 많이 작성한 이글루) DVD애니DVD (임시 개장 ... more

Commented by 히요 at 2007/06/30 13:57
앗. 그런 서비스 있다는 이야긴 들었는데 구체적인 액수는 저도 모르고 있었었요.
무제한 한달 3000원밖에 안 하는군요 -┌
진작 알았으면 포스트에도 썼을텐데! 저도 좀 늦습니다 ^^;;
Commented by 秋葉 at 2007/06/30 14:19
하여간 요즘엔 뭐든지 콩짜로 낼름낼름 받아먹기만 좋아하는 것들이 참 많아서 문제죠. -_-;;
외국음반이라.. 옛날엔 항구나 시장바닥 뒤져서 사모으던 시절도 있었는데 말입니다.
(옛날에 사모았던 음반들이 MP3로 돌아다니니 솔직히 배아프더라는.)
Commented by 메피 at 2007/06/30 14:43
벅스 예전부터 다운로드까지 합쳐서 5천원 정도했지요.
단지 아쉬운점은 일본곡도 조금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더라고요.

애니 음악의 경우는... 영상을 구하다보니 어떻게 어떻게 저절로 들어오게 됩..(퍼억)
Commented by 충격 at 2007/06/30 15:03
히요님>
평소 케이블류로 들으신 후, 음반 구매로 이어지는 경로를 취하시는 분들이야 모를 수도 있지요.
사실 몰라도 되고 말입니다. :-)
인터넷으로 바로바로 듣는 편의성이나, 휴대용 mp3가 꼭 필요하다고 하면서도,
3000원+α는 안 쓰려는 사람들이 문제...
秋葉님>
음. 그 시절은 저도 테이프 복사해서 애니 보던 시절이군요...
아니, 그 땐 해외구입도 할 수 없었던 때라 어쩔 수가... o<-<
뭐 지나간 건 어쩔 수 없으니 앞으로 잘 해야겠죠.
지난 일 가지고 넌 뭐 깨끗해? 식으로 나오는 사람들은 답이 없는 것이고(...)
메피님>
제도권 안에서는 어쩔 수 없는 한계점은 있겠죠.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일본음악은 그래도 구입하기도 제일 쉬운 부류이니까요.
뭐... 능력되면 알아서들 어둠으로 맛만 보는 정도는 괜찮겠고...
단, 맛이나 보고 맘에 든다면 그에 상응하는 만큼은
구입으로 연결시키겠다는 의지를 전제로 말이죠.
Commented by 엿남작 at 2007/06/30 15:17
사실 원론적인 면에서 저작권 지켜야하는게 맞으니까 토달기 어렵죠.
사람들이 mp3로 들었을때 그 것이 구입으로 이어졌다면 이런 일이 이슈화 될 것도 아니고.

개인적으로는 씨디구입해서만 듣고 그 것만 립해서 올려왔기에 아쉬운 맘도 있고요.

또 사람들에게 요즘 세상에 씨디나 디비디 뭐하러 사냐는 말도 지겹게 들어왔기에
많이 동감도 가고 맘이 왔다갔다 하네요.

Commented by 알트아이젠 at 2007/06/30 15:43
동생에게 잔소리좀 들어야겠네요.(...피규어가지고 잔소리하더니 이제는 몇개되지도 않는 싱글시디사는것까지 뭐라고 하더군요. ^^;;)
Commented by 충격 at 2007/06/30 16:01
엿남작님>
뭐 요즘 세상에 CD는 안 사도 되는데, 3000원도 못 내겠다면 듣지 말라는 얘기니까요.
그리고 엿남작님은 왔다갔다 하신다 그러셔도 결국 사시잖아요 :-D
알트아이젠님>
그럴 땐 반대로 잔소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는 게 맞는 거라는 걸 교육을 시키세요!! 동생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Commented by Glory_Box at 2007/06/30 16:46
안녕하세요. 히요님 블로그에서 링크타고 들어왔습니다.

저도 '들어보지 않고서 어떻게 사겠느냐' 하는 글을 볼 때마다 이상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물론 그런 변명이 다소나마 이해받을 수 있던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2007년이잖아요. 솔직히 몰라서 언급하지 않는 거라고는 생각하기 힘드네요.

지금 무제한 스트리밍+한달10곡 다운로드에 5500원씩 내고 있습니다. 아무리 가난해도 충분히 부담할 수 있다고 보는데요. '음악에 돈쓰는 것'을 소비 우선순위에서 영구 추방시켜 버렸다면 몰라도...
Commented by Sakiel at 2007/06/30 17:20
모른다기보단 돈이 아까운거죠.
문화생활에 돈을 쓴다는 자체를 아까워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인데요. 당연하죠.
Commented by Catena at 2007/06/30 20:21
저는 멜론에서 무제한 스트리밍+다운로드로 사천오백원이요.
그래봤자 음악에 별 관심도 없고 그냥 '심심할 때 클래식이나 디즈니 음악 듣는 정도'인데
좀 더 애정이 있는 분들이라면 그만한 댓가를 더 지불할 수 있어야 되는거 아닌가 싶네요^^;;
Commented by 충격 at 2007/06/30 20:48
Glory_Box님>
그러니까 말이죠. 사실 인터넷에서 그런 소리 한다는 것부터가
이미 3000원을 못 낸다는 건 말이 안되죠. 컴퓨터가 있고 회선료를 내고 있다는 소린데.
뭐 공공시설 이용이라 가정한다 쳐도... 3000원을 못 낼 정도라면 한가하게 그런데서
자판 두드리고 앉아있지 말고 생활을 개선하기 위한 궁리에 매진하시라 하고 싶습니다.
취미생활은 먹고 살만해 진 다음에 하시고.
Sakiel님>
뭐 모르는 분들도 있긴 있으니... 이번 기회에 많이 알려야겠죠, 이왕이면.
알고도 3000원 못 내겠단 것들한텐 그냥 듣지 말란 소리 밖엔 할 말이 없는 것이고.. -_-
Catena님>
저도 따로 음악 듣는데 시간을 쏟는 편은 아니어서..
저는 음악보다는 주로 영상물 구입에 할애하는 편입니다.
뭐 안 쓰고 안 듣는다면 누가 뭐라겠어요.
안 쓰는 주제에 왜 못 듣게 하냐는 사람들이 문제지. -.-
Commented by 레놀도야지 at 2007/06/30 20:51
딱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 군요. 저작권을 더 인정하는 쪽으로 법계정이 되는건 오히려 칭찬할 일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멋진 레스토랑의 한끼 식사라면 그만큼 아까워 할까요.
Commented by 레몬 at 2007/06/30 22:50
무제한 가격이 굉장히 굉장히 싸다고 생각했는데... 안 그런 사람들이 많은가봐요; 무제한 안 끊어도 1분 듣기 정도로도 저는 확인 가능하던데..;
Commented by 세루리안 at 2007/06/30 22:58
좀 아쉬운건 이미 대가를 지불한 음악을 마음대로 못한다는 것입니다. 음악에 돈을 아끼는편이 아닌데도,
음반을 사고도 네이버나 싸이 배경음악으로 깔기위해서 같은곡을 또사고 또사고 해야되서 여간 불편한게 아니네요.
Commented at 2007/06/30 23:0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Mirai at 2007/06/30 23:12
뭘 제 돈 주고 사 봤어야 그런게 되지요...

제 경험으로도 뭔가를 사 봐야 가격이 납득하고 그러는데 그런 경험이 없으니 무조건 돈 나가는게 비싸다고 생각하는 거죠.
게다가 그동안 공짜라고 인식된 인터넷이니...
그러면서도 온라인게임 캐쉬라든지 현질은 잘 하면서 말이지요.


그리고 배경음악... 취향이라든가 그런거라지만 저에겐 아무리 생각해봐도 민폐라는 생각만 듭니다.
Commented by 새론 at 2007/06/30 23:25
저도 멜론 사용한지 몇 달 되었는데.. 한 달에 4500원이면 한 끼 식사 값 정도 생각하면 되니까 크게 부담도 아니구요, 컴퓨터 되는 곳이면 어디서든 듣고싶은 노래를 쉽게 찾아서 들을 수 있어서 편리하고 좋더라구요. 일일이 하드에 다운받아두지 않아도 되니까 용량 걱정도 없고.
무엇보다 떳떳하게 돈 내고 들으니까 마음도 편하구요~
Commented by 산왕 at 2007/06/30 23:36
아..정말이지. 공감가는 말씀입니다 ㅠ.ㅠ
Commented by jyou at 2007/07/01 00:17
전 사실 mp3이 불편합니다...
유료화 되는 김에 cd값도 좀 내려라!!! ㅠ_ㅠ
한곡당 800원에서 1000원선만 되서 음반 나오면 참 좋겠는데...


뜬금없나요^^;;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1 00:24
레놀도야지님>
레스토랑은 너무 과분하고... 테이크아웃 커피 한 잔 값 정도 되겠네요.

레몬님>
저도 굉장히 굉장히 싸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점진적으로는 좀 올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걸로 그 많은 아티스트들한테는 과연 얼마씩이나 돌아갈런지를 생각해 본다면 말이죠.
(물론 수익배분구조 조정부터 선행되어야겠고요.)
지금 당장은 기존 다운로더들을 유료 소비자로 전환시키는 것이 우선이니
지금 가격이 효과적이겠습니다만.

세루리안님>
소비자로서는 분명히 아쉬울 수 있는 부분이긴 한데...
사실상 현대의 미디어 산업에서는, 예를 들어 영상물을 보더라도 공중파 방영권,
케이블 방영권, DVD 판매권, 인터넷 방영권, 등등 이런 게 전부 따로따로니까요.
음반을 구입했다는 건 일단 그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권리를 산 것이지,
걸어놓고 남들에게 들려줄 권리를 산 것은 아니니... 원칙적으로 별도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혹시라도 음원 제공자측에서 그 정도는 구입자에 대한 서비스로
제공할 의사가 있다거나 한다면... 제품에 개별 코드를 집어넣고 그걸 입력해서
배경음악 사용권을 제공한다던가 하는 연동서비스 방안을 생각해 볼 수는 있겠죠.

비공개님>
말씀 그대로입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정말 싼 거죠.
바로바로 들을 수 있는 편의성에다가 제한 없이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사용하는 건데...
세계최저가의 환경이라고 봐요.

Mirai님>
사실 저도 어디 들어갔다가 음악 나오면 일단 esc부터 누르곤 합니다(...)
새벽에 조용히 서핑하다가 갑자기 음악 나오면 화들짝 하죠. 옆에 사람들 자고 있는데;;

새론님>
그렇지요. 정말 몰라서 못 쓰셨다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많이들 사용해 주세요.

산왕님>
어쨌든 이번 기회에 또 전처럼 흐지부지하게 지나가지 말고,
다방면으로 개선 좀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런데 이런 시국에도 영화 밸리에 공유싸이트 선전 도배하는 인간이 출몰... -_-;
후... 전반적인 인식도 인식이지만 일단 웹하드 싸이트하고,
지하철 & 용산 따오판이나 좀 우선적으로 제거되길 진정으로 소망합니다.
개인의 윤리를 따지기에 앞서 시스템의 정비도 정말 중요한 요소니까요.

jyou님>
해외처럼 싱글 음반 위주로 활동하다가 간간히 앨범을 내는 시스템이 자리잡혔음 합니다.
현재 한국의 시스템으로는 방송용 타이틀곡만 그럴 듯 하고 내실이 없는 음반이 상당수
존재한다는 것도 사실 부정할 수만은 없는 사실이고... 낭비가 좀 심한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이런 얘기하는 사람들도 사실 오래전부터 굉장히 많았는데,
업계쪽에서는 어째 이쪽으로 이행하려는 움직임은 거의 없는 것 같네요.
Commented by lovepool at 2007/07/01 00:35
엠피쓰리를 무한정 다운하고 공유하지 않아 모르겠지만
그건 그런 유형의 사람들에게 문제고 그쪽 문제는 그냥 '사서 들어라', '듣지마라' 그러면 되지만 말이 계속 나오는 이유는 다른쪽이니 양날의 검이죠.
이외의 대부분 사람들에겐 MP3 다운해서 듣는게 문제가 아닙니다.
일체적으로 공유하는것만 규제 대상이 이라고 딱잘라 말할수 없으니 그렇겠죠.
이전에 기사화 되었지만 저작권법중 음원에 따른 건 작곡가를 위한것이라기 보단, 해당 가수의 기획사나, 이동통신 회사를 위한것임이 더 비중이 큰건 사실이구요.

그리고 저작권 법이라는게 꼭 음원만 해당하는것도 아니고, 큰 범위라보니 ~_~
나중에는 이메일과 메신저를 통한 공유도 제한할 방침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는데(솔직히 말도 안되는 이야기죠), 그렇게 되면 곧 메신저나 이메일을 누군가에게 개방해야 될테고, 아예 컴퓨터를 검사하러 올지도 모른다는 말도 안되는 추측까지 해볼수 있다는 판타지스런 얘기가 씌어집니다.
뭐 저도 MP3돌이 들에겐 쌩까면서 듣지마라고 해주고 싶지만, 아무래도 총체적인 문제는 그게 아닌것 같으니 다들 찝찝해 하고 있는거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1 00:53
lovepool님>
그 얘기 나올 것 뻔해서 일단 이 글 안에서의 주제에서는
좀 벗어나지만 ps.로 언급은 남겨놓은 것이고요.
수익배분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그네들에게 갈 돈을 안 내겠다는 건
대단히 비논리적인 판단이라고 봅니다.
산을 올라가다가 바위로 길이 막혔으면 바위를 치우면 되는 거예요.
산을 내려갈 것이 아니라. 수익배분구조를 개선할 방안을 찾아야죠.
그렇다고 아예 난 그 넘들한테 가는 돈은 안 내, 해 버리면 수익배분구조를 개선해서
아티스트에게 가야 할 미래의 수익의 가능성까지도 차단해 버리는 꼴이 되죠.
결국은 청취자는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것이고,
유통측도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것이고
(현재는 배분이 편중된 것이 문제인 것이고, 이들도 일 한 만큼 벌긴 벌어야죠),
아티스트도 수익을 얻지 못하는, '모두가 지는 게임'이 될 뿐입니다.
소비자는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합당한 권리를 되찾기 위한 움직임에 나설 때 그 목소리에
힘을 보태주면 되는 것이고, 그 때까지는 먼저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사실 진짜 문제되는 골수 다운로더들은 수익배분 같은 거 신경도 안 써요.
그냥 공짜로 받아먹으면 땡인 거니까. 이런 거 신경쓰는 것도 애정이 있는 사람들이나 신경 씁니다.

판타지는 판타지일 뿐입니다. 그런 과장된 걱정은 필요 없다고 생각되네요.
지금이 뭐 군사독재 시절도 아니고요.
총체적인 문제는 그게 아닌 것 같다, 찝찝하다, 라고 관점에 따라서
생각할 수 있는 부분도 있겠습니다만, 현재 대한민국의 저작권 실태는
(음악 뿐 아니라) 총체적으로 처참한 수준인 것 또한 완연한 진실입니다.
사태가 이 정도가 되면 다소 강력한 처방은 필요할 수 밖에 없죠. 자업자득인 셈입니다.
Commented by 엘리뇨 at 2007/07/01 02:13
와 이 글 진짜 좋네요..
저도 멜론 쓰고 있는데요, 마침 mp3도 멜론을 지원해서 무제한 듣기와 다운로드(dcf파일)까지 되는 패키지를 쓰고 있어요. 이것저것 할인 받고 하면 한달에 3000원 조금 넘게 나오는 수준이니 그렇게 비싸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비싼거 아닌데 비싸다고들 생각하시니 더 당혹스러워요. 3000원 커피한잔 아끼면 나오는 돈인데 말이죠.(-_-)
Commented by ТИГР at 2007/07/01 02:39
옳슴다!!
Commented by 뽀삐 at 2007/07/01 03:58
저도 맞는 말이라고 생각해요. 한달에 무제한 3천원도 아까우면 음반을 살 생각이 없다는거죠;;
저도 원래 들어보고 사는 편이라서 스트리밍을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좀 아쉬운 것이 있다면 제가 가입한 사이트에서 찾는 음악이 없어서 곤란했던 적이 몇번 있었거든요. 아니면 저작권법 때문에 아예 들을 수 없게 해놨다던가..
그런건 이제 저작권법이 바뀌었으니 풀릴거라고 보는데 사이트마다 DB가 다르다는게 좀 아쉬워요.
그렇다고 어디 한 군데에서 독점하게 할 수도 없구;;

어쨌든 이번 일을 계기로 문화선진국에 한발 다가가는 대한민국이 되었음 좋겠군요.
Commented by dossier at 2007/07/01 10:28
돈 삼천원은 기꺼이 지불하겠는데,
그런 돈들이 뮤지션이나, 제작자들에게
제대로된 작업할수 있게
풍족하게 지원이 됐으면 좋겠네요-
Commented by 루미스 at 2007/07/01 10:40
물론 불법다운이 좋지않다는 건 다들 알고계시지만 보기싫으면 보지말라...라니 왠지 좀 억지같기도 하고...
...사람들 다 하나씩 까 보면 죄 하나씩은 있지 않겠습니까??
Commented by Sinny at 2007/07/01 12:15
여담이지만 언젠가 어떤 선생님이 저희반 학생들에게 하는 말로
'밥을 갖다주는 것으로도 모자라서 숟가락으로 떠 먹여주고 손으로 턱 움직여서 씹게 해주고 삼키게 해준다'
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Commented by 산왕 at 2007/07/01 13:25
루미스님/ 충격님 글을 잘 읽어보시면 다들 죄 있지만 '이 기회에 밝은 세상 나가고 손 털자'는 말씀입니다. 루미스님도 이 기회에 불법다운 끊어보시는 게 어떻습니까? 원래 안 하고 계셨다면 그건 더 좋은 일이고요^^
Commented by 琳☆ at 2007/07/01 13:44
동의합니다! 돈이 없으면 굶는게 당연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

그런 사회에서 돈없이 무엇을 누리려는 겁니까? 라고 말하고 싶군요.....(....)

아..전 개인적으로 CD를 사고, 만화책을 하고, 그러게 합니다. 그래야 되겠더라구요
Commented by 샤키 at 2007/07/01 16:02
우와, 맞는 말씀입니다.. 애초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음악'이라는 것에 대해서 개인이 머리 쥐어뜯어가며 내놓은 창작물이다-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일반 사람들이 모두 널리 공유하면서 향유해야 할 서비스, 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니까요. 게다가 최근 저작권법 발효가 문제되면서 나오는 여기서 이거 샀는데 왜 거기선 또 사야 하느냐! 라는 참 어이없는 분들이 있어 안타깝습니다. 싸이에서 사는 음악은 이거 가지고 니 컴퓨터에 깔아서 모든 인간들과 공생하며 살거라- 의 의미가 아닌, 싸이라는 공간 내에서만 개인이 자유롭게 활용하는, 싸이라는 한정된 공간 안에서만 효력을 발휘하는 권한인데 말입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오랜만에 후련해지는군요; 네이x의 저작권법 관련 질문과 댓글들을 보니 참 기가 차던터라.
Commented by 꿈의대화 at 2007/07/01 17:13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cutty at 2007/07/01 17:33
옛날엔 두근 거리는 마음으로
CD나 Tape이 발매되는 날을 손 꼽아 기다렸다가 구입했는데 (지금도 그러하지만)
이제 점점 그런 맛이 사라져 가는게 너무 슬픕니다. ㅠㅠ

요즘 학생들은 그런 맛 모를 지도,,, 용돈 모아서 CD 한장 구입해서,
포장을 뜯으면서 두근거리던 그맛...

언제부터 음악이 공짜의 개념으로 바뀐건지...... 돈내고 Mp3 받는 것도 아까워들 하니
너무 안타까워요,

위의 위의 위의 분 말씀대로 CD, 만화책 들,, 인터넷에서 불법으로 안돌고 사게 했으면 좋겠어요
Commented by 하얀이슬 at 2007/07/01 18:38
맞는말이긴한데

좀 일방적이군요-

맞는말이라고해서 다맞는말은 아니거든요

싸이나 네이버등에 돈내고 배경음악 등록해놨는데
다른곳에는 등록할수없는건
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한 부분인데

이런부분까지 "그럼 배경음악 달지마세요. 달든 안달든 방문자는 별 상관안해요."
라고 말하는건 그말이 맞고 그르고를 떠나
개선되야할 부분을 소비자한테 떠넘기는거구요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1 19:20
앨리뇨님>
커피 한 잔 값이지요. 말은 저렇게 써놨어도 설마 진짜로
저걸 비싸다고 생각하실 분은 얼마 없을... 거라고 믿고 싶네요. -_-;

ТИГР님> 넵.

뽀삐님>
사이트마다 차이가 좀 있는 모양이군요.
여러 군데 겪어보질 않아서 어느 정도인지 저는 잘 모르겠네요.

dossier님>
수익배분구조 개선이 정말 필요합니다.

루미스님>
일단 글과, 리플과 답변에도 내용들이 있으니 정독해 주시고요.
루미스님 블로그를 잠깐 보니 구입도 많이 하시는 음악애호가이시면서
구하기 힘든 인디나 마이너 같은 쪽으로 아쉬움이 있으신 듯 한데...
본문중 '진짜 듣기 어려운 외국곡'에 대한 단락과 동일한 의견입니다.
기본적으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자세를 지니고 있는 소비자라면, 현실적으로 제약이 있는
부분에 한해서 보조적으로 약간 활용을 하는 정도는 큰 문제가 없다고 보는 편입니다.
다만, 어쩔 수 없는 부분에서 하게 되는 부분이 있더라도
'어둠 속에서' '각자 알아서' 하시란 얘기입니다.
아예 문제의식이 없이 대놓고, 모든 사람들이 보란 듯이 하는 건 곤란하다는 거죠.
그리고 바로 위에서 '기본적으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자세를 지니고 있는 소비자라면,
현실적으로 제약이 있는 부분에 한해서 보조적으로 약간 활용을 하는 정도는 큰 문제가
없다고 보는 편'이라고 써 놨는데,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문제가 되는 점은, 그런 사람들은 별로 없고 다운로드만 받으면 땡 -
현실적으로 제약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도 그냥 다운로드만 받고 땡, 인 사람들이
대다수를 점하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 실태란 점입니다.

Sinny님>
그런 선생님들이라도 많이 계시면 다행이죠.
요새는 입시 끝난 3학년들 남는 시간 같은 때에,
디빅 틀어놓고 애들 단체상영시키시는 선생들이 많다더군요. ㅡㅡ;
가르쳐야 할 사람들도 개념이 없어서 불법을 조장시키는 판국은 난감 그 자체입니다.

산왕님>
잠시 살펴보니 그런 쪽의 분은 아니신 것 같습니다.

琳☆님>
대한민국은 자본주의사회죠.
(하지만 물가는 좀 잡아달라는... 한국 물가 너무 비싸요. ㅜㅜ)

샤키님>
하얀이슬님이 샤키님 리플은 안 읽으신 것 같습니다;

꿈의대화님>
링크로 들어갔다가 음악이 걸려있길래 순간 흠칫 했는데,
직접 만드신 음악인가 봐요. ^^
지금 모처럼 esc를 누르지 않고 들으면서 글 쓰고 있습니다.


cutty님>
저는 주로 DVD 포장을 뜯으면서 지금도 즐기고 있습니다. ^^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1 19:22
하얀이슬님>
일단 리플과 답변들에도 좋은 내용들이 있으니 한 번 읽어주시기 바라고요.
세루리안님의 리플과 그에 대한 답변, 샤키님의 리플 정도 보셨으면 안 다셨을 것 같네요.
그리고 법은 원래 일방적으로 옳고 그름이 확실한 게 좋은 거예요.
실질적으로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난감한 거지만, 확실하게 해 나갈 수록 좋죠.
지금 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하다, 개선되야 할 부분을 떠넘기고 있다고 하시는 부분은
하얀이슬님이 개념을 약간 오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일단 위에 언급한 리플들에도 그 내용들이 있지만... 좀 더 쉽게 예를 한 번 들어보죠.
패스트푸드점이라던가 각종 매장을 들어가보면 음악을 틀고 있잖아요?
(안 지키는 곳도 있겠지만) 그것도 다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정해진 곡만 틀고 있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그 가게에서 그 음악을 틀 권한'을 저작권료를 지불하고 산 것입니다.
음원 그 자체를 산 것이 아니에요.
만약 한 사람이 던킨도너츠와 맥도널드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
'던킨도너츠 매장에서 음악을 틀 권한'을 사서 맥도널드 지점에서 튼다면?
그건 그냥 잘못인 게 맞습니다. '맥도널드에서 그 음악을 틀 권한'은 산 적이 없거든요.
한 번 샀으면 모든 곳에서 사용을 해야 한다? 이 얘기는 거의 '그 음원 자체가 내 것이다'라는
얘기인데 그런 건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음원은 내 것이 아니라 저작권자의 것이거든요.
어떤 CD 한 장을 대충 13000원이라 했을 때 그 13000원은
'CD를 통해 음원을 보관하고 그 CD로 음악을 들을 권한'을 산 것입니다, 그 음원 자체가 아니고요.
아니, 아티스트가 앨범 하나 만들려고 들인 공이 얼마인데
음원 자체가 13000원 밖에 안 할리가 없지 않겠어요?
물론 그 정도의 사용권을 얻고 싶으시다면 얻을 수는 있습니다.
저작권자와 정당한 계약을 체결하고 독점사용권을 사시면 되요.
하지만 이 얘기가 얼마나 비현실적인지는... 말 안해도 아시겠죠?
결국 여러 군데서 사용을 하고 싶다면 각 용도에 맞는 권한을
따로따로 사야 하는 게 맞는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그게 현대의 미디어 산업이에요.
Commented by 달바람 at 2007/07/01 23:08
싸이 배경음악은 꽤 많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블로그 배경음악은 참 치를 떨면서 싫어하지만; 싸이쪽은 이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꽤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요(물론, 싸이 배경음악과 관련된 또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만; 그건 여기선 중요하지 않으니;). 유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2년 넘게 쓰고 있는 저로서는 사람들이 왜 이걸 안쓰는지 잘 모를 정도에요^^;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2 02:43
보도 보니까 판매 2억곡, 누적 매출 1000억이 넘었다고 하더라고요.
Commented by 쇼코라 at 2007/07/02 10:29
저희 아버지가 음악을 좋아하셔서, 멜론 정액을 내고 음악을 들으시는데 남동생이 그걸 비웃더군요.
저거 다 P2P에 있는데 왜 돈내고 듣냐며...
돈을 내고 듣는게 '당연'하지, 라며 좀 잔소리를 해 주었던 기억이 새삼스래 떠오르네요.

한달 3000원이면, 요즘은 밥 한끼값도 안되지 않나요, 정말.
Commented by DS   at 2007/07/02 10:30
그 3000원이 과연 제작자에는 얼마나 갈까요? 음반을 사야 합니다...
Commented by 秋葉 at 2007/07/02 11:06
특히 외국음악이라도... 요즘엔 무료로 맛보기를 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죠.

예를 들어 http://www.lastfm.co.kr/ 이런 곳도 있구요.

'다운받아' 듣지 않으면 어떤 곡인지 조차 알 수 없다는 식의 주장은 정말 듣기 싫어요.. ;ㅅ;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2 11:49
쇼코라님>
후... 정말 3000원 '비싸다'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라 생각하고 싶은데...
역시 공짜에 길들여져서 '공짜가 당연'이라고 인식해 버린게 큰 것 같아요.
하여간 어려서부터 교육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요즘은 교사들도 저작권 개념이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이 문제 orz orz orz)

DS님>
저도 유료다운로드보다는 물건이 좋습니다. 전 음반보다는 주로 DVD를 구입하네요.
그런데 사실 이런 것도 습관이 들어야 하는 거라...
일단은 3000원으로라도 그 동안의 '공짜가 당연'이라던 사람들을
유료 유저로 전환시키는 게 우선이겠죠.

秋葉님>
와... 좋은 정보인데요. 처음 가서 잘은 모르겠지만 몇분 살펴보니 대략
1. 특정곡을 검색해서 찾아가서 들으면 특정부위 30초 샘플 재생
2. 비슷한 성격의 음악들로 큰 분류만 지정하고 무작위로 들으면 전곡 재생
...인 것 같습니다. (잠깐 살펴본 거라 뭔가 틀렸을지도? ^^;)
이거 아이디어상감이네요. 말 그대로 라디오적인 특성을 살렸군요.
무작위로 흘러나오는 곡들을 전곡으로 듣다가 좋은 곡이 있으면 살 수도 있는 것이고...
그렇다고 골라서 들으려면 다 안들려주니까 '이걸로만 듣고 끝!' 모드로는 갈 수 없는 것이니
음악에 애정이 있다면 역시 구입으로 연결될 테고...
그냥 시간 때우기로 무작위로 듣는 사람들은 라디오 듣는 사람 정도라 생각하면 되겠고요.
저는 별로 애용할 일까지는 없겠습니다만, '해외 음악 구입에 있어서 맛보기를
못 해 애로사항이 있다'시는 분들에겐 상당히 유용하겠습니다.
나중에 국내에도 이런 식이 도입되면 좋을 것 같네요.
(다만 지금은 말고... 저작권 인식 좀 정립되고 사서 듣는 습관이 조금 더 자리잡은 다음에요 -.-;;)
Commented by 냥이 at 2007/07/02 12:40
명쾌하고 멋진 글입니다!!

진짜 불법 공유가 자랑으로 인식되지는 말았으면 하는데,

자신의 HDD 속에 불법 자료가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있는가를 자랑으로 생각하고,
구하기 어려운 불법 자료를 얼마나 빠른 시간에 구하는지 경쟁하는 걸보면 참 암담합니다.
Commented by 시즈-라이덴 at 2007/07/02 14:02
자신의 하드에 불법자료 많다고하는것은 죄악입니다만.......

그게있으면 좀더 편하게 즐길 수있다는 사실은 너무 슬프군요.

게다가... 물건너 일본꺼는 한국에 잘 안들어와요. 시장성이 업다는 거겠지요.

고로 돈이 더듭니다ㅜㅡ 그래도 사야죠. 필요하다면.
Commented by 원천 at 2007/07/02 14:34
4000원으로 올랐어요 'ㅂ' 아직 학생인지라 친구랑 같이 쓰고 있지만, 혼자 내도 한 달에 4000원이면 비싼 건 아니라고 봐요. mp3 사이트에 가서 '사서' 받으면 8곡 밖에 못 받는 걸 많이 받을 수 있잖아요? 여태 이오공감에 오르는 글들 보고 저작권법 개정이 나쁜거였나 의아했는데, 음지를 쫓는 분들의 글이었던거군요; 음악도 '사서'들어야 평할 권리가 있는 거잖아요. mp3로 4000원에 전곡 다 다운받으면서 쩨쩨하게 굴지 말아야죠. CD도 사실 책 한 권 값보다 조금 더 비싼건데, 너무 치사하게들 굴어요.
Commented by 효니 at 2007/07/02 16:09
저두 예전엔 레코드점에 들러서 직원들과 수다떨면서 신보 소식도 듣게되고 뭐 이런저런 얘기 하면서 어느샌가 손에 시디를 한 번 가면 3장~5장 정도는 샀었던 그리고 구하기 힘들다던 앨범을 일본인 친구한테 샀었던 때가 떠오르는군요. 저도 님 글을 읽으면서 요즘 바쁘고 정신없었다는 핑계로 신보들을 다운받아서 들었었는데... 반성하게 되네요. 디지털 시대로 가면서 점차 물건의 '손맛' 을 잃어가는거 같아 씁쓸하네요. 신보가 발매되는 날 줄서서 맛보게 되는 '손맛' 정말 짜릿하죠. ㅎㅎ
Commented by 이방인 at 2007/07/02 16:29
ㅎㅎㅎ 감사해요.
Commented by lakie at 2007/07/02 18:00
자본주의 사회인걸요. 무언가를 누리고 싶으면 생산자에게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는 것이 당연하고 (직접이던 간접이던간에) 돈이 없으면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을진대(없어도 먹고 사는데 지장 없는 어떤 것들은 돈 없으면 못하는게 당연하다는 이야기. '그냥 듣지마' 에 박수. ^^;) 너무 공짜가 당연해지고 만 후유증인듯.
이번 저작권법이 너무 빡빡하거나 엄한 부분이 없는건 아니지만 기본 논리는 옳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컨텐츠에 돈내는 문화가 정착이 되면, 안 맞거나 엄한 부분도 개선이 되겠지요.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2 18:21
냥이님>
다른 데서 글 보니까 대형 공유싸이트 주요 업로더들이 잠수를 많이 탔다는 얘기도 들리더군요.
일단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기는 한 모양입니다.
원천님>
사이트마다 다른가 봅니다. 일단 한 번 벅스에 가 보니 3000원 맞네요. ^^
사실 실생활에서 3000원이나 4000원이나 거기서 거기인 것도 사실이고요.
효니님>
저도 손맛이 좋습니다. 온라인으로 주문하다 보니 직원들하고 수다는 못 떨지만요.
사실 오프에서 살려고 해도 지방은 DVD 매장 자체가 거의 없는 형편이라서요.
이것도 다 불법 동영상 때문에 시장이 점점 축소되는 게 큰 원인이죠...
음반쪽보다 더 심각합니다. ㅜㅜ
이방인님>
秋葉님, 이방인님이 감사하시답니다. ^^
lakie님>
생필품하고 같은 레벨로 반드시 지원받아야 한다는 식이면 곤란하겠죠. ^^;
일단은 어느 정도라도 정상적인 레벨로 각 분야 시장이 바로 서길 기대합니다.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3 05:43
시즈-라이덴님>
앗! 이런! 답변이 빠졌었네요.
후.. 이런 적은 처음이네요.
개장 이래 사람이 최대로 몰리다보니 ^^;
뭐.. 자기가 사서 컴에 뽑아넣어둬도 되는 거니까요.
(옮기는 작업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미 편하진 않은가.. o<-<)
그게있으면 좀더 편하게 즐길 수있다는 사실은 너무 슬프군요.
그래도 일본쪽은 요즘 환율이 너무 내려서 부담이 많이 덜하시지 않으신가요?
예전 13배할 때의 기억이 남아있다보니 전 요즘 살 때는 엄청 싸게 느껴져서요.
특히 영상물쪽은 한국보다 오히려 더 싼 것들도 종종 있답니다.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3 09:56
흥!!님>
# 기본적으로 광고 스팸과 이성이 전혀 없는 고순도 찌질거림 외에는 어떤 리플이든 허용.
초성체 금지 라던가 등등은 없습니다. 읽을 수만 있으면 됩니다.

이곳 공지입니다. 고순도 찌질거림이므로 삭제합니다.
당당하시다면 로그인하셔서 욕설은 빼고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니들은 뭐 깨끗해? 식으로는 그 어떤 진전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세상 사람 모두가 좀도둑질로 별 하나씩 달고 나왔다고 가정하고,
사람들 모두가 '앞으론 착하게 살자', 라고 하는 것과
'이왕 버린 몸 앞으론 강도질하며 살자', 라고 했을 때
어느 쪽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될까요?
설마 이 정도 판단도 못하시진 않으실 겁니다.
아, 그리고 흥!!님. 수준 낮은 음악이라 돈을 못 내시겠다면,
안 내고 안 들으시면 됩니다. 아무도 뭐라 하지 않아요.
돈은 안 내고, 들을 거 들으면서, 듣고 나서 욕만 하는 게 문제죠.
Commented by 少雪緣 at 2007/07/05 08:33
제발 그러니까 얼마든지 사줄테니까 어떤형태로든 재발매 해주는 음원들이 있었으면 좋겠군요. 해외나 제3세계 물건들은 악을쓰면(?) 구하는것이나 가능하지만 국내에서 절판된데다 회사가 망해버린 물건은 저작권법이 걸림돌이 되어 어떤형태로 나오는것이 불가능해져 버리니...이번 저작권법에 많이 바라던 부분인데 아쉽습니다.
Commented at 2007/07/05 09:1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SUN18 at 2007/07/05 15:16
웃기는 나라입니다. 공짜로 구할수있는 루트는 수없이 허용되어 있는 마당에 그런 유혹을 떨처 버릴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습니까? 불법적인 인프라는 쏟아지는 마당에 쓰는건 좋은데 걸리지만 마라~이런 소리죠..아예 저작권 확실히 지켜줄려면 또는 사람들 범죄자 안만들려면 정부차원에서 확실히 p2p , 웹하드 없애던지 단속을 강화하던지 ..윗놈들 하는짓거리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5 23:20
少雪緣님/
그런데 사실 시야를 좀 넓게 해보면 어떤 분야던지 과거의 물건이라는게
그렇게 쉽게 재판되지는 않으니까요. 세월이 흐르면서 다시금 찾는 사람이 있다곤 해도
일정 수준 이상의 양을 충족시키지 못 하면 새로 찍지는 못 하는 것이고.
원래 그런 것들은 발품 팔아서 어렵게 구하게 되는 법이긴 하죠.
이 부분에 대해 저작권이 문제라고 공격하는 시각은 좀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비공개님/
세상이 너무 편해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SUN18님/
그래서 이번에 비친고죄 적용으로 강화가 된 것 아니겠습니까.
일단 발판은 마련되었으니, 제대로 단속이 되길 기대해 봐야겠죠.
Commented by SUN18 at 2007/07/06 02:32
그런데 블로그 쥔장 충격님.. 님 블로그를 대충 살펴보니... 그렇게 저작권에 대해 투철한분이..
님또한 저작권을 상당히 위반중이십니다. 애니매이션 파트를 보면 과도한 스크린샷을 첨부하셨던데
그것또한 위반입니다.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6 03:04
- 스크린샷은 기본적으로 저작권법상으로 허용되는 '인용'의 범주내에서 첨부하고 있습니다.
이곳의 기본적인 작성 기준에 대해서는 블로그메인 상단 공지탭의
'저작권의 인용에 대하여' 포스트에 게시되어 있으므로
공지 정도는 읽으신 후에 이의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숙지하신 후 그래도 이건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싶으신 포스트가 있을 경우
해당 포스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적해 주시면 검토후 즉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리플만 봤을 땐 거기까진 생각을 못했는데 블로그를 보니
애초부터 차단이 된다면 모를까 자발적으로 지킬 순 없다는 입장이신 것 같네요.
그러시다면... 최소한 말씀하신 대로 걸리지는 말고 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벅스바니 야구 에피소드 같은 경우 국내에 이미 DVD로 출시가 되어있는 작품입니다.
이런 걸 부분 인용도 아니고 전편 그대로 걸고 계시다간
신고 들어가면 그대로 처벌받으실 수 있습니다.
Commented by 블랙로즈 at 2007/07/06 04:08
2년쯤 멜론을 듣고있는데, 나름 괜찮아요.
일본곡이 많이 딸리긴 해도, 한달에 오 천원 내고 씨디를 몇십 장씩 듣고있는 셈인데.
그거 내기 싫다면서 우리도 문화를 즐길 필요가 있다 라는 어이없는 무개념들 보면(..)
멜론 들으면서도 씨디 안 사서 가끔 죄책감이 드는데(..)
Commented by 구우 at 2007/07/06 09:05
자! 저처럼 악기를배워 직접 연주해서 듣는겁니다! (퍽퍽)

대중가요쪽은 아니지만
그레도 음악을 하기위해 공부하는사람 입장으로써는
불법음원사용은 문제가 있다고 보여져요.
개인이 혼자 들을려고 다운받고 혼자 듣는거야 어떻게 단속을 한다거나 할수는 없겠지만
공공연히 '거래'를 한다는점에 있어서는 좀..

피땀흘려 최대한 중복되지 않으면서 사랑받을수 있는 곡을 만들었는데
정작 만든사람은 손에 잡히는것이 없다는것이 너무 아쉬울 뿐이네요..

'들어주는만큼 인기가 있지않냐'라고 하는 골빈당원들이 계신데
인기가 있는것은 '연예인'이지 '작곡,작사가'가아니니까요.
Commented by Foolmoon at 2007/07/06 12:15
영화도 돈 주고 보고, 미술관도 돈 주고 들어가는데 음악은 왜 돈 주고 듣는 게 '손해'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저도 불법다운 받은 게 있어서 뭐라 말할 입장은 아니지만 적어도 그걸 정말 당연하게 생각하진 말아야 한다고 봐요. 제 지인 중에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가수 신보를 추천하길래 제가 CD 샀냐고 물으니까 그걸 왜 사냐고, 다운 받아 들으면 되는 걸 돈 아깝게 왜 사냐고 한 사람이 있었죠. 순간.. 컬쳐쇼크라고 해야 하나, 이걸... 정말 쇼크 아닌 쇼크를 받았죠. "돈 없는 사람은 영화도 보지 말고, 노래도 듣지 말라는 거냐"라고 따지는 사람도 있던데 억지도 이런 억지가 없죠. 그 동안 댓가를 치르지 않고 노래를 들을 수 있었던 게 정말 고마웠던 거지, 그게 당연한 건 아니니까... (하지만 저도 블로그에 캡처+음악 내걸지 않는다고 장담할 순 없어요 ㅠㅠ 그저 안 걸리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야금야금 올릴 때 올릴 것 같네요...-_ㅠ)
Commented at 2007/07/06 13:4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6 19:20
블랙로즈님>
원래 문화 서비스란게 제공되는 만큼 중에서 원하는 만큼 사서 쓰는 건데...
세상이 편해지다 보니 '모.든. 문화를 쉽게 접근하고 싸.게.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를
전제로 놓아 버리고, 충족이 안되면 제공측을 탓하는 풍조가 된 것 같습니다..

구우님>
인기가 있다 쳐도... 인기만으로 먹고 살 순 없으니까요.
타인의 생계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히고 있다는 인식을 가져야 하는데,
너무 부족한 것 같습니다.

Foolmoon님>
사실 음악보다는 영화를 비롯한 영상물의 불법 동영상 공유가 더 심각한 상황이죠..
당연하지 않은 걸 당연하게 여기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비공개님>
- 그러니까 공지부터 읽고서 - 아니면 저작권법상의 인용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시고 나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크린샷은 적법한 인용의 범주내에서,
미국 저작권법식으로 말하자면 Fair Use에 해당하는 범주에서 인용하고 있습니다.
인용도 고려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스크린샷이라면 다 잡아들이는게 저작권법이 아닙니다.
- 개별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포스트에 대해서는
해당포스트를 지정해서 지적하시면 검토 후 반영합니다.
- 영상도 아니고, 개인사용자의 포스터 같은 것까지 일일히 단속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습니다.
그럴 만한 인력도 없고, 영화사에 도움이 되기는 커녕 해가 될 테니까요.
저작권 처벌이 강화된다고 해서 그렇게 현실을 보지 않고 무조건 기계적으로 돌아가는게 아닙니다.
- 저보다 훨씬 잘 아시는데, 아마존에서도 못 구한다뇨? 저는 소장하고 있는데요?
국내판도 있고 http://www.yes24.com/Goods/FTGoodsView.aspx?goodsNo=430927&CategoryNumber=004001025009
아마존에도 있습니다. http://www.amazon.com/Looney-Tunes-Golden-Collection-One/dp/B0000AYJXS/ref=pd_bbs_sr_2/002-5703482-2295251?ie=UTF8&s=dvd&qid=1183714911&sr=8-2
- '전편'이란 건 해당 에피소드 전체란 뜻입니다.
2시간 짜리 영화를 2시간 짜리로 걸어두면 전편이듯이,
5분짜리 에피소드를 5분 다 가져다 쓰면 전편인 겁니다.
- 그래서 이번에 비친고죄 적용하고 단속 강화하는 건데요?
말씀하시는 방향으로 가려고 하고 있는데, 비웃기만 하시면 안 되죠.
장기적으로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이미 대형 릴그룹 상당수는
잠수 탔다는 얘기도 들리고, 일부 성과는 보여지고 있습니다.
Commented at 2007/07/06 21:5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충격 at 2007/07/07 04:48
- 그러니까... 계속 똑같은 소리인데 저작권법 제25조와
관련 판례를 알아보시고 나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말씀드리는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포스트에 대해서는
개별 포스트를 지정해서 문제점을 지적해 주시면 검토 후 바로 반영합니다.
- 그리고 공지에 쓰여있듯 제 모토는 저작권자의 실익을 최대한 존중하고 보전하자는 것이지,
기계적인 원리원칙을 고수하자는 것이 아니므로 그런 식의 지적은 애초에 무의미합니다.
이러이러한 부분은 원칙적으로 문제일 수 있으나 이러이러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러이러하게 처리합니다, 라고 쓰여있는 것 못 보셨는지요?
거기에 대해 '님도 이러이러하잖아요' 라고 이야기하는 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확실히 얘기해서. 직접적인 대체재가 될 수 있는 mp3 파일 등과는 달리
스크린샷은 대체재가 될 수도 없고 - 예를 들어 이 위의 토쿄갓파더스 포스트의 경우
전체 약 2100~2200 가량의 프레임 중 16프레임을 게시했다고 해서 피해라고 보지 않습니다.
(그 이전에 이미 저작권법 제25조에 의거하는 '인용'이므로 문제도 없을 뿐더러)
공지를 읽고도 이 점을 인지하지 않고 당초와 똑같은 논지로
이야기를 하셔봤자 아무런 의미도 찾을 수가 없네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